성지

성지

Home

게시판 > 보기

성지소개

기도함에 아름다운

단내성지

가정 성화를 위해 기도하고 성가정으로 살아갈 수 있는 은총을 구하기 위해 순례하는 조용하고 아늑한 하느님의 뜰 단내 성가정 성지

단내 성가정 성지는 바로 앞에 수량이 풍부한 시냇물이 흐르고, 뒤에는 숲이 울창한 와룡산이 감싸고 있어서 아름다운 자연 경관 속에 자리하고 있는 아름다운 성지입니다. 또한 단내 성가정 성지에는 숲이 울창하면서도 인적이 없는 와룡산의 계곡과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총 연장 5.2km의 순례코스가 조성 되어 있습니다. 이 순례코스는 전망이 좋은 와룡산 정상에 위치해서 이문우 성인의 고향과 김대건 신부님의 사목 활동 경로를 조망할 수 있는 예수 성심상과 병인박해를 전후해서 박해받는 신자들의 은신처였던 검은 바위와 굴 바위 그리고 김대건 신부님의 사목 활동로를 따라 조성되었습니다. 산새 소리와 풀벌레 소리만이 정적을 깨뜨리는 울창한 숲길을 따라 걷는 성지의 순례코스는 번잡한 일상을 벗어나 피정하는 마음으로 순례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입니다.

단내 성가정 성지는 1866년 병인박해 때 남한산성에서 순교하신 정은 바오로(1804~1867)의 시신이 안장되어 있는 곳이며, 함께 순교하신 정양묵 베드로(1820~1867)는 시신을 찾지 못해 순교 터의 흙을 채취, 순교자 정은 묘 옆에 의묘를 조성한 곳입니다. 이천 성지 개발 위원회에서는 순교자 정은 바오로와 정양묵 베드로, 그 가족들의 순교 정신을 현양하고 기리기 위해 이곳을 개발하였고, 또한 이천이 고향인 이문우 요한 성인, 이호영 베드로 성인, 이소사 아가다 성녀, 조증이 바르바라 성녀와 조증이 성녀의 남편으로 이천에서 체포되어 순교하신 남이관 세바스티아노 성인 등 5분의 순교성인을 기념하는 성지입니다. 단내성지에서 기념하는 순교자들은 대부분이 가족 순교자들이고, 또한 남달리 극진한 가족 사랑을 보여준 분들입니다. 그래서 단내성지를 1987년 9월15일에 수원교구장 김남수 안젤로 주교님의 집전으로 축성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미사시간 안내

주일 11:00
미사없음
11:00 
11:00
11:00 매월 첫 목요일 미사후 성시간
11:00
11:00 매월 셋째 주 토요일 후원가족 및 가정성화를 위한 감사와 찬미의 미사
  • 고해성사는 미사 전에 항상 보실 수 있습니다.
  • 하느님의 종 정은 바오로·정양묵 베드로 순교일 : 1월 13일
    성 이문우 요한 순교일 : 2월 1일
    성녀 이(소사) 아가다 순교일 : 5월 24일
    성 남이관 세바스티아노 순교일 : 9월 26일
    성 이호영 베드로 순교일 : 11월 25일
    성녀 조증이 바르바라 순교일 : 12월 29일

성지 내 순례길

성가정상십자가의 길(기도 포함)순교자묘소 : 300m / 30분
성가정상예수성심상십자가의 길(기도 포함)순교자 묘소 : 900m / 50분
성가정상예수성심상검은 바위김대건 성인로성지 : 2km / 40분
성가정상예수성심상굴바위검은바위김대건성인로성지 : 5.2km / 1시간 30분
  • 김대건 신부님 로
    성지 주차장에서 사무실로 이르는 오솔길로 1845년경 김 대건 신부님 사목방목시 정은 바오로 댁을 찾으셔서 성사를 주시고, 골배마실로 떠나실 때 걸으셨던 길로 성지 진입로로 조성되어 있다.
  • 성가정 광장
    단내성지를 감싸고 있는 와룡산 계곡 하단부에 두개의 광장이 조성되어 있다. 아래의 큰 광장 성가정 광장이다. 광장에는 야외제단이 마련되어 있어서 춘·추 절기에 순례자들을 위한 미사가 봉헌된다. 성가정 광장 중앙에는 성가정 상이 건립되어있다. 성가정 상에서는 가정을 위한 기도, 부부의 기도, 부모를 위한 기도, 자녀를 위한 기도 등을 바치며 가정성화의 은총을 구하게 된다.
  • 순교 성인 광장
    성가정 광장 위에는 순교 성인 광장이 있다. 광장에는 야외제단이 마련되어 있어서 춘·추 절기에 순례자들을 위한 미사가 봉헌된다. 광장에는 김대건 신부님의 상과 5위 순교 성인의 의묘(擬墓)가 조성되어 있다.
    성인들의 순교정신과 얼을 묵상하게 된다.
  • 하느님의 종 순교자 정 은 바오로와 정 양묵 베드로의 묘
    단내 성가정 성지의 광장 옆에는 1866년 병인박해 때 순교하신 정 은 바오로와 정 양묵 베드로 순교자의 묘소가 있어서, 이곳을 순례하는 이들에게 모든 것을 바쳐 하느님을 사랑했던 두 분의 거룩한 삶을 증언해 주고 있다.
  • 십자가의 길
    단내성지의 순교 성인 광장 뒷산에는 십자가의 길 14처가 산허리를 끼고 조성되어 있어서, 순례자들이 주님의 수난을 묵상하며 기도할 수 있다.
  • 예수성심상
    단내성지주변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와룡산 정상에 대형 예수성심상이 건립 되어 있다.
    광장에서 15분을 걸으면 이 산 정상에 오를 수 있고, 여기서는 예수성심께 가정을 봉헌하며 성가정의 은총을 구하는 기도를 바친다.
    또한 이곳에서는 탁 트인 전망 때문에 이 문우 성인의 고향인 동산리와 김대건 신부님의 사목활동로 등을 조망할 수 있다.
  • 검은 바위
    예수성심 상에서 와룡산 계곡을 따라 20분을 걸으면 정 은 바오로 순교자와 그 가족들이 박해를 피해 숨어 생활하며 기도했던 검은 바위에 도착한다. 검은 바위에는 성모상을 건립해서 묵주기도를 바치며 박해의 괴로움을 이겨냈던 정 은 바오로 순교자와 그 가족들의 성모신심을 본받을 수 있게 한다.
  • 굴 바위
    예수성심 상에서 산 비탈길을 따라 30분을 걸으면 정 은 바오로 순교자의 가족들이 가산을 몰수당한 채 추방되어 피난생활을 하던 굴 바위를 순례할 수 있다.
    이곳에서 와룡산 능선을 타고 30분을 걸으면 검은 바위에 다다르게 된다.
  • 성모동산 및 야외소제대
    소성당 초입으로는 십자가 화단을 중심으로 성모님과 요셉 성인 상으로 이루어진 야외 제단(小)이 마련되어 있다.
    순례팀 별로 팀 자체 별도 미사를 봉헌 할 수 있다.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