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주보

수원주보

Home

게시판 > 보기

오늘의 묵상

6월 24일 _ 조명연 마태오 신부

작성자 : 홍보실 작성일 : 2021-06-24 조회수 : 1725

사회생활에서 가장 힘든 일은 남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 때일 것입니다. 그런데 나를 온전히 이해해 준다는 것이 얼마나 어렵습니까? 이해하지 못할 때, 상대는 ‘나’를 ‘오해’하게 됩니다.

오해는 다음과 같은 경로로 생깁니다. 첫째, 남이 이해 못 하는 말이나 행동을 내가 별 뜻 없이 해서 생깁니다. 둘째, 남이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이 나의 것과 다른 경우입니다. 셋째, 남이 내 모습에서 과거의 누군가를 무의식적으로 떠올려서 오해했을 가능성입니다.

이해를 받는다면 상관없지만, 오해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있다면 오해를 두려워하지 않게 됩니다. 분명 오해는 화나고 속상함을 가져오게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무서워서 해야 할 것을 하지 못한다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게 됩니다.

우리가 쓰고 있는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도 한문을 숭상하는 학자들의 오해를 받았었습니다. 임진왜란의 영웅 이순신 장군도 무능력한 조정의 오해를 받았습니다. 우리가 믿고 따르는 예수님도 오해를 받았습니다. 오늘 우리가 기념하는 요한 세례자는 어떻습니까? 그 역시 사람들의 오해를 받았습니다. 광야에 나가서 비참한 생활을 하는 모습에서 얼마나 많은 오해를 했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그는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오해’에 흔들리지 않았기에 ‘지금’이 있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 자신은 어떤 것 같습니까?

오늘 성 요한 세례자 탄생 대축일을 보내면서, 복음은 요한 세례자의 명명식 장면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은 ‘요한’이라고 이름을 정한 아기 어머니의 말을 받아들이기가 힘들었지요. 아버지의 이름을 물려받거나 친척의 이름을 따라 하는 관습에서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말을 할 수 없었던 즈카르야가 글 쓰는 판에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고 씁니다.

당시의 사람들에게 오해를 가져오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즈카르야와 엘리사벳은 사람의 오해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느님의 뜻에만 집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우리는 계속된 오해에 흔들릴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해야 할 곳은 하느님 한 분뿐이십니다. 하느님의 뜻에 집중하는 사람은 오해에 흔들리지 않으면서, 하느님의 일을 충실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세상 안에서 하느님과 함께 하나의 커다란 획을 긋게 될 것입니다.


사실과 예측의 구분

어느 자매님에게 고민이 생겨서 본당 신부님을 찾아갔습니다. 자기 남편이 바람을 피운다는 이유에서였지요. 신부님께서는 남편과 대화를 나눠봤냐고 묻습니다. 그러자 아내는 심증은 가는데 물증이 없다고 합니다.

바람피운 것을 직접 본 것도 아니고, 스마트폰으로 받은 메시지로 증거가 생긴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저 전과는 다른 남편의 행동을 보면서 “바람피우고 있어.”라고 확신하는 것이었습니다.

신부님께서는 “바람피우는 것이 아닐 수도 있지 않나요?”라고 물으니, “제가 이 사람과 함께 산 시간이 몇 년인데 그걸 모르겠어요?”라고 대답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물론 사실일 수도 있지만, 현재 상태는 100% 사실이라 할 수 없는 단순한 예측일 뿐입니다.

진리를 향해 나아가는 사람은 사실과 예측을 철저하게 분리해서 사실만을 쫓습니다. 그러나 많은 이가 예측이 사실인 것처럼 착각합니다. 진리에 벗어나게 됩니다.

모든 관계가 어긋나는 것은 사실과 예측을 철저하게 구분하지 못해서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신고사유를 간단히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