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안에서 변화
MUTABERIS IN CHRISTO
-
01.
주교 예모 : 방패 상단의 녹색 모자와 양옆의 술은 사도들의 후계자인 주교의 직무와 권위를 상징하며, 하느님 백성을 생명의 길로 인도하는 목자의 역할을 나타냅니다.
-
02.
십자가(Processional Cross) : 방패 위의 십자가는 세상 구원의 길을 의미합니다. 십자가 끝의 붉은 점 다섯 개는 예수님의 오상(五傷)을 상징합니다. 그리스도의 수난에 동참한 사도들과 그 후계자들이 걸어가야 할 길입니다.
-
03.
방패 : 방패는 신앙의 보호막이자 영적 전투의 무기인 “믿음의 방패”(에페 6, 16)를 상징하며, 이는 교회의 신앙을 온전하고 생생하게 보존하는 주교의 직무를 의미합니다.
방패 내부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삼위일체이신 하느님의 신비, 특히 온 인류를 성화하고 하나로 모으시는 성령과 영원하신 그리스도의 말씀과 성체의 신비가 새로운 복음화 활동이 지향하는 근본 영성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① 좌측 상단 : 말씀과 믿음
- 청색 바탕 : 하느님께 대한 온전한 믿음을 상징합니다.
- 성경, 알파·오메가 : 언제나 살아있고 구원을 가져다주는 하느님 말씀과 ‘시작이며 마침’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겠다는 다짐을 나타냅니다.
② 우측 상단 : 성령의 인도
- 황금색 바탕 : 하느님의 영광과 존귀함을 상징합니다.
- 비둘기(성령) : 우리와 함께 살아계시고 활동하시는 성령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경청의 자세를 의미합니다. 복음화 활동의 주역은 언제나 성령이십니다.
③ 하단 중앙 : 성체성사와 사랑
- 적색 바탕 : 그리스도의 수난, 한국 순교자들의 피, 그리고 주님을 향한 불타는 사랑을 상징합니다.
- 성작과 어린양 : 모든 그리스도인 생활의 원천이며 정점인 성체성사의 신비를 드러냅니다. 인류가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고 하느님 안에서 일치를 이루도록, 자신을 구원의 희생제물로 바치신 그리스도의 사명에 참여함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