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알림마당

Home

게시판 > 보기

공지사항

[담화] 2021년 세계 관광의 날 담화

작성자 : 홍보실 작성일 : 2021-09-24 조회수 : 1385

교황청 온전한 인간 발전 촉진을 위한 부서

2021년 세계 관광의 날 담화

(2021년 9월 27일)


통계 밖의 사람들을

포용하는 성장을 위한 관광


2021년 세계 관광의 날을 맞아 교황청 온전한 인간 발전 촉진을 위한 부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관광 분야와 관련된 사업과 그 종사자들, 특히 정부 지원금을 받아야 하는 시간제와 저임금 근로자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합니다. 어떤 경제적 지원조차 받지 못하는 이들은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특히 본 부서는 올해 국제 연합 세계 관광 기구(UNWTO)가 선택한 주제인 “포용적 성장을 위한 관광”과, “관광 통계 너머를 바라보고 모든 숫자 뒤에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기회”1)라고 하는 세계 관광 기구의 권고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즉위 이래로 계속해서 가톨릭 신자와 선의를 지닌 모든 이에게 경제적 자료들 “너머로 가라”(go beyond)고 강조하셨습니다. 이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만나고, 곤경에 처한 사람이 해결책을 찾도록 창의력을 발휘하며, 관료주의의 경직성에 대항하여 인간 존엄성을 외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모든 사람에게 자기 발전을 추구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온 인류의 사회 경제적 복지를 증진하기”2) 위한 것입니다.


또한 교황님께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모든 인류 가족에게 “우리는 위기 이전의 정치적 경제적 구조의 거짓 안전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3) 하고 호소하셨습니다. 우리에게는 모든 이가 창조의 열매, 삶의 기본적인 필수 요소인 땅과 집과 일자리에 접근하게 해 주는 경제 체제가 필요합니다. 이는 포용적 성장, 또는 본 부서가 2021년 세계 관광의 날을 맞이하여 증진하고자 하는 교회의 사회 교리 용어 온전한 인간 발전을 의미합니다. 모든 이를 위한 발전, 한 사람의 전인적 발전은 지구, 곧 우리의 ‘공동의 집’을 존중합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은 우리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또한 한 나라의 관광은 다른 나라 사람들이 보건 규제로 이동에 제한을 받으면 함께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도 알게 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공동의 운명을 지니고 있다는 인식을 되찾아야 합니다.”4) 그러기 위해서 관광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에 초점을 맞추고 현 사회에 만연한 개인주의와 민족주의의 유혹에 저항해야 합니다. 이것이 소수의 매우 부유한 사람들이 나머지 인류보다 더 많이 소유하게 만드는 병든 경제를 조장하고 생산과 소비 행태가 지구를 파괴하는 우리 시대에 확산되는 ‘변이’ 바이러스를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러하기에 2021년 세계 관광의 날을 맞아 본 부서는 아름다움에 대한 감탄이 다른 이들과 지구를 존중하는 삶의 방식을 열어줄 수 있는 다양한 장소에서 사람과 사람이 만날 수 있는 관광을 위하여 노력해 달라고 모든 이에게 권고합니다. 


아울러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며 정의롭고 포괄적인 경제를 촉진하는 관광을 제공하기 위하여 지역 관계 당국과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도록 주교님들과 관광 관리 책임자들에게 당부합니다. 이렇게 해야 관광이 모든 인간의 잠재력이 온전하게 실현될 수 있는 세상을 건설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5) 


관광 활동의 중단으로 여전히 경제적 어려움에 놓인 이들을 영적 물적으로 지원하고자 헌신하는 모든 이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은 지역 교회의 사목자들은 그들의 협력자들과 함께 국가와 지역 카리타스 단체들의 지원을 받아 사회적인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을 찾고자 한층 더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것이 바로 포용적 발전의 구체적인 본보기입니다.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서로 돕고 존중할 수 있는 새로운 형제애”6)입니다.



교황청 온전한 인간 발전 촉진을 위한 부서 

장관 피터 코도 아피아 턱슨 추기경


1) 국제 연합 세계 관광 기구(UNWTO), 2021년 세계 관광의 날 배경 설명. https://www.unwto.org/world-tourism-day-2021 


2) 프란치스코, 상업계 회의 참석자들에게 한 연설, 2014.11.14., https://www.vatican.va/content/francesco/it/speeches/2014/november/documents/papa-francesco_20141114_congresso-mondiale-commercialisti.html


3) 프란치스코,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 게재 논설 “코로나19 위기는 우리 속마음을 드러냅니다”, 2020.11.20., 프란치스코 교황, 『다시 꿈 꿉시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길』(Ritornare a Sognare. La Strada verso un Futuro Migliore), 피엠메(Piemme), 이탈리아 카살레 몬페라토, 2020, 6면. 


4) “코로나19 위기는 우리 속마음을 드러냅니다”


5) 프란치스코, 회칙 「찬미받으소서」(Laudato Sí),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제2판(2021), 84항 참조.


6) 프란치스코, 제4차 세계 가난한 이의 날 담화, 2020.11.15., 7항,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 63호(2021), 67면. 



신고사유를 간단히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