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주보

수원주보

Home

게시판 > 보기

오늘의 묵상

7월 29일 _ 조명연 마태오 신부

작성자 : 홍보실 작성일 : 2021-07-29 조회수 : 1367
예전에 한 신문사에서 취재를 왔습니다. 저의 애장 도서를 묻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즉,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소개해 달라는 것이었지요.

가장 중요하고 추천하고 싶은 ‘성경’이 있었지만, 이 신문사가 가톨릭계 신문사가 아니어서 감명 깊게 읽었던 박경리 선생님의 ‘토지’를 소개했습니다. 사실 이 책 말고도 추천할 책은 너무나 많았지만, 질문을 받았을 때 생각나는 책이었고 그래서 말을 했던 것이지요.

솔직히 책을 많이 읽고 있다는 것을 아셔서인지 책을 추천해달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그런데 그때그때 달라집니다. 내 마음에 따라, 내 환경에 따라, 내 삶의 방향이 되어주는 책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책 추천이 가장 힘듭니다. 내 마음과 상대의 마음이 다르고, 또 내 환경과 상대의 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주님에 대해서도 매 순간 다르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많은 이가 주님을 한 모습으로만 기억하는 것 같습니다. 무조건 내가 청하는 것을 주시는 주님, 무조건 내 죄만 용서해주시는 주님, 무조건 사랑만 주시는 주님 등으로 나한테만 맞는 주님으로 받아들이려고 합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이런 내 생각의 틀에 갇혀 계신 분이 아니십니다. 내 생각을 뛰어넘는 분, 그래서 어떤 모습이든 모두 받아들이고 굳게 믿어야 할 대상인 것입니다.

성녀 마르타 기념일인 오늘, 복음을 통해 우리는 마르타의 굳은 믿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오빠인 라자로가 무덤에 묻힌 지 나흘이나 지난 뒤에 나타난 예수님을 만나게 됩니다. 솔직히 화가 나고 원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까지 행하신 기적들을 봤을 때, 예수님께서 계신다면 분명히 오빠인 라자로를 무덤에 묻히지 않았을 것입니다. 더군다나 라자로와 마르타, 마리아 남매를 얼마나 예뻐하셨습니까? 정말로 예뻐하고 사랑한다면 죽음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줘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완전히 죽었다’라고 판정을 하는 무덤에 묻힌 지 나흘이 되어서야 찾아오셨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화를 내고 원망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런데도 주님께 대한 굳은 믿음을 보여줍니다. 자기 생각으로는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지만, 이 역시 하느님 아버지의 뜻으로 생각했던 것입니다. 자신에게 슬픔과 아픔을 주는 상황도 받아들이는 것이 믿음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주님의 다양한 모습을 받아들이고 있었을까요? 내가 원하는 상황만을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내가 정말로 피하고 싶은 상황 안에서도 주님의 뜻을 볼 수 있는 사람만이 주님께 대한 굳은 믿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감동하는 사람이 되세요.

다음 두 사람 중에 어떤 사람이 일을 잘할까요?

1) 지식은 많지만, 세상일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
2) 지식은 없지만, 작은 것에도 감동하는 사람.

일을 잘하는 사람은 감동을 많이 받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감동받을 때가 기억에 많이 남지 않습니까? 따라서 작은 것에도 감동하는 사람은 더 많은 기억을 하고 있고, 이 기억을 바탕으로 일을 잘하게 된다고 합니다.

결국 감동을 많이 받는다는 것은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런데 많은 이가 이 감동을 커다란 곳에서만 찾으려 합니다. 특히 더 큰 것,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물질적이고 세속적인 것에만 찾으려고 하니 감동할 일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금만 다르게 봐도 감동이 넘치는 세상입니다.

얼마 전, 하늘을 봤다가 너무나 파란 하늘에 깜짝 놀랐습니다. 미세 먼지, 황사로 잘 볼 수 없는 파란 하늘을 이날 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산책하다가 우연히 보게 된 것입니다. 만약 하늘을 보지 않았으면 절대로 볼 수 없는 광경이었습니다. 우리 주변을 두루 살펴볼 수 있어야 합니다. 감동의 물결이 넘칩니다.

신고사유를 간단히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