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주보

수원주보

Home

게시판 > 보기

오늘의 묵상

9월 7일 _ 이병우 루카 신부

작성자 : 홍보국 작성일 : 2025-09-07 조회수 : 65

"너희 가운데에서 누구든지 자기 소유를 다 버리지 않는 사람은 내 제자가 될 수 없다."(루카14,33)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순교자의 길!' 

 

오늘 복음(루카14,25-33)은 '버림과 따름'에 대한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당신을 따르는 많은 군중을 향해 돌아서서 그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누구든지 나에게 오면서 자기 아버지와 어머니, 아내와 자녀, 형제와 자매, 심지어 자기 목숨까지도 미워하지 않으면, 내 제자가 될 수 없다."(루카14,26)

"누구든지 제 십자가를 짊어지고 내 뒤를 따라오지 않는 사람은 내 제자가 될 수 없다."(루카14,27)

"너희 가운데 누구든지 자기 소유를 다 버리지 않는 사람은 내 제자가 될 수 없다."(루카14,33) 

 

예수님의 이 말씀은, 지금 여기에 있는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입니다. 세례를 통해 하느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은 하느님의 완전한 계시(드러남)이신 예수님을 따라가는 사람들입니다. 

 

오늘 복음은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길에 대한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려면, 먼저 너와 나의 목숨까지도 미워해야 하고, 자기 십자가를 져야 하고, 자기 소유를 다 버려야 한다고 하십니다. 

 

인간적으로 이해가 어렵고, 행동으로 옮기기 어려운 말씀으로 다가옵니다. 

 

'버림과 따름'에 대한 오늘 복음은 '첫째 자리와 우선적 관심'에 대한 말씀입니다. 곧 우리가 따르겠다고 약속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가 항상 나의 삶의 '첫째 자리'에 계셔야 하고,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에  '우선적 관심'을 두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길이고, 순교자의 길'이며, 그 너머에 있는 '부활로 나아가는 길'이라는 말씀입니다. 

 

9월 순교자 성월입니다. 모진 박해와 순교로 우리에게 신앙을 물려준 장한 순교자들을 기억하는 달입니다. 성령의 지혜로 지금 여기에서 삶으로 예수님의 뒤를 잘 따라가는 순교자들, 순교의 삶을 사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됩시다! 

 

(~ 여호12,24) 

신고사유를 간단히 작성해 주세요.